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

LED 조명 고장, LED 컨버터(안정기) 2000원으로 고치기


%%% 경고 %%%
만들기나 수리에 자신있는 사람만 할 것
내가 적어둔 것은 참고자료로서
수리성공사례이지만
내가 적어둔 방법에 대해 하나라도 정확히 이행하지 않아서 사고가 나도 필자는 배상이나 책임질 수 없음을 명백히 알림.
시도에 대한 선택권은 본인에게 있음.


조명 고장났을때 LED와 LED 컨버터중 고장나게 되는데 LED컨버터(안정기) 고장에 대해 다뤄보자
새 LED컨버터(안정기)는 택포 13000원~14000원이므로
비용을 낮춰보고자 올려봤다.

(게다가 호환되는 LED 컨버터 구매시 컨버터 출력 핀의 극성, 출력핀의 커넥터 타입,정격전압과 최대전압, 출력전류, 크기가 다르면 고정자석까지 고려하며 사야하니 힘들어서...)


삼영 커패시터 KMX 10개면 한 6000원 정도 들 것이다.
겨우 6000원 이득이면 안정기 다 바꾸는게 낫지 않냐 할 수 있는데


커패시터 구입후 교체시 장점

1. 7000원으로 커패시터 12개 샀으면 전등 컨버터 6개를 고칠 수 있다.
그리고 LED 컨버터(안정기)회로에서 제일 부하가 많이 가해지는 커패시터 2개가
부풀어오르고 지금까지 우리집에서 안정기 4번 고쳤던 경우 모두가 그 두 개의 커패시터만 부풀어올랐다.

2. 부하가 몰리는 커패시터 수명을 늘리면 안정기 수명이 많이 늘어남
안정기에서도 일부 전해 커패시터 2개가 전력소모가 많아 온도가 올라서 커패시터 수명이 짧아진다 그래서
그 전해 커패시터 두 개만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그 부분만 좋은거로 교체 해주면 수명이 훨씬 늘어난다.

기존 안정기에 달린
삼영 400v 10uf 105도 내열 NHA 커패시터는 load life 2000 hour 이고

네이버에서 삼영 커패시터 400V 10uF KMX 105도
이게 개당 300원 load life가 5000hour로 수명이 길고 쓸만하다.

그리고 400v 10uf nichicon CY시리즈가 개당 1100원인데 수명 10000hour
근데 이건 알리 짭이 있고 알리 짭은 품질 안좋음
국내유통에서도 알리제품인지 정품인지 구별이 어려움 사지말것





준비물: 전해 커패시터 2개,납땜 납, 인두기, 십자 드라이버,일자드라이버,달군 인두기 보관할곳

%% 커패시터의 정격 전압과 커패시터 용량까지 기존 안정기에 달린 커패시터와 동일한 걸 사야함에 유의하자 안정기마다 정격 전압과 커패시터 용량이 다르기 때문에 꼭!! 기존 안정기를 열어서 확인 후 호환 되는 동일한 제품을 사야함
내열온도도 105도 이상인지 확인할것 커패시터 용량이나 정격 전압을 다르게 마음대로 바꾸면 위험하다 %%

( LED 컨버터 마다 출력전압 전류가 달라 컨버터의 커패시터 용량과 전압이 다르므로 고장난 걸 열어서 확인필수 !
원래 부품과 반드시 동일한 용량으로 교체해야함 )
납땜기, 납 , 적당히 큼지막한 십자 드라이버

전등이 완전히 들어오다 꺼져서 깜빡거리거나
전등이 느리게 켜지는 증상이 있으면
컨버터 문제다
보통 전등고칠때 LED 판넬과 LED 컨버터 둘 중 하나가 원인인데 LED 판넬은 단순히 LED가 직렬로 연결된 판(plate)이다. Led는 직렬연결이라 하나라도 타면 판넬 전체가 아예 안들어온다(그럴땐 터진 led칩만 바꿔주면 됨..)
근데 한번이라도 완전히 전등이 점등된다면 LED문제가 아니고 LED컨버터 문제다

보통 led컨버터 문제는 전해 콘덴서의 수명이 다해 콘덴서만 갈아줘도 잘되는 경우가 많다
한번 확인해보자

1.집안 전원 차단기인 두꺼비집 전등 스위치를 내려 전등의 전원이 안들어오게 하자. 안그러면 전기감전사고난다.

2.전등을 열어 컨버터의 연결부위를 미리 사진을 찍어두자 나중에 그대로 작업해야한다.

3. 컨버터를 주변 나사들을 풀어 컨버터만 분리하자.

컨버터 겉 케이스 분해는 옆쪽 틈에 일자드라이버를 넣어주면 쉽게 열려 분해된다.

4.분리한 컨버터를 열어서 전해 콘덴서가 부풀어 올랐나 확인하자.

위에는 부풀은 전해커패시터의 모습
아래는 부풀지 않은 정상적인 커패시터의 모습

5. 부풀은 커패시터의 납땜을 해서 떼어내준다
이때 극성을 확인해야한다. 극성은 커패시터 옆에 하얀 줄무늬가 있으면 마이너스극이다.



작업전 마이너스극 위치를 사진찍어두자
커패시터 옆 하얀 줄무늬가 마이너스극이다
안쪽으로 마이너스극이 몰려있다.
새 커패시터도 마이너스극을 꼭 동일하게 연결해야한다!


새커패시터 모습 400V 10uF 105도 내열이다. (이 당시엔 싸구려 커패시터로 햇다..1000hour짜리..)
짧은 다리가 마이너스다. 알리에서 동일한 스펙을 구매했엇다. 가격은 9개에 택포 천몇백원이었다. 배송은 2주정도 걸리는데
수리가 급하다면 네이버에서 택포하여 약 5000원 정도에 구매 가능하다.
새 컨버터는 약 12000원에 택포 15000원이니 훨 저렴하다..
나는 10개 정도 사두는편 3일 정도면 온다....
부풀어오른 커패시터를 떼어내고
새커패시터를 장착후 납땜하자 다리는 납땜완료후 여러번 구부러트려 잘라내자.



새로 교체한 커패시터의 다리가 달려있다
또한 납땜된 곳을 잘보면 기존의 다이오드 납땜과 커패시터 납땜은 서로 납땜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새커패시터 납땜 후에 다이오드납땜과 커패시터납땜은 반드시 잘 연결되어 있어야한다.




6.납땜 완료 후 재조립한 컨버터


7.처음에 찍어둔 사진대로 컨버터를 전등에 달고 선을 연결해 작업하자.
그 후 두꺼비집 차단기를 올려 테스트하자
확인하니 고치는데 성공하였다.